본문 바로가기

돈이되는 생활정보

긴급 재난지원금 총정리

금일 2020년 05월 11일부터 긴급 재난 지원금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방법과 사용일정, 사용처 공유합니다.

 

 

첫 주간은 마스크 5부제와 동일하게 생년 끝자리에 맞춰 신청을 할 수 있고 그다음 주부터는 생년과 무관 하게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긴급 재난 지원금은 신용카드의 포인트 식이나, 선불카드 형태로 지급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여 카드사는 신한카드, 우리 카드,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하나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등이며 비씨카드 제휴사인 10개 은행 및 새마을금고, 우체국, 신협 카드, 케이 뱅크는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그 외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의 체크카드는 재난지원금 충전이 안되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온라인 신청에 번거롭고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은 18일부터 카드사 연계된 은행 창구를 직접 방문하여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단, 은행 계열이 아닌 삼성·현대·롯데 등의 카드사의 경우 온라인 신청만 가능합니다.

 

또 재난지원금 포인트 충전은 신청 후 약 이틀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1. 자세한 일정
2020년 5월 11일부터 첫 주에는 마스크 5부제와 같이 세대주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요일제로 신청할 수 있으며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월요일(1·6), 화요일(2·7), 수요일(3·8), 목요일(4·9), 금요일(5·0)입니다. 예를 들어 1983년생의 경우 13일 수요일, 1972년생의 경우 12일 화요일에 신청하는 방식입니다. 주말인 16일 토요일부터는 5부제와 관계없이 세대주 누구나 24시간 신청이 가능합니다.  

 

2. 긴급재난지원금 충전 포인트 유효기간

2020년 8월 31일까지 사용 가능하며 사용하지 않은 포인트는 소멸되고 또 기부금으로도 인정되지 않습니다.

위 기간 잘 생각하여 계획적으로 잘 포인트 소비하시길 바랍니다.  

 

3. 긴급재난지원금 사용방법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총 청구금액에서 보유한 재난지원금 포인트만큼을 차감 청구됩니다. 예를 들어 우리 카드에서만 신용카드를 A·B·C 세 종류 가지고 있고 세 카드의 결제금액 합이 120만 원이며 충전받은 재난지원금이 80만 원이라면 다음 달 고지서에 40만원만 청구되는 방식입니다. 재난지원금을 80만원 받았고 카드 사용 역시 80만 원에 딱 맞췄다면 청구 금액은 0원이 됩니다.  
또 한 카드사에 여러 장 카드를 갖고 있는 경우 복수의 카드로 재난지원금을 나눠 쓰는 것도 가능하여 카드 몇 개를 돌려쓰든 재난지원금 총포인트에서 차감이 되고 재난지원금이 모두 소진되면 남은 금액은 카드고지서에 청구됩니다. 또 체크카드사용로 재난지원금 포인트를 충전하였으면 재난지원금 포인트를 다 소진할 때까지 은행 계좌에서 돈이 빠지지 않습니다.  
기타 카드 포인트로 재난지원금을 받아 사용하면 사용 실적에 포함되고 카드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으니 실사용에 유리한 카드사에 충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아동 돌봄 쿠폰과 동일하게 백화점·대형마트·온라인 쇼핑몰 등과 거주지역 외 다른 지역 가맹점에서는 재난지원금 사용이 불가하며 대형 전자판매점(LG 베스트샵, 하이마트 등)이나 온라인 전자상거래도 제한된다. 또 상품권이나 귀금속 등 환금성 물품을 살 수 있는 업종과 유흥업종·위생업종·레저업종·사행산업· 조세 및 공공요금·보험료·교통비·통신비 등 카드 자동이체에서도 사용 불가합니다. 특이 사항으로 배달 앱으로 음식을 배달할 경우 온라인 결제 시에 포인트 적용은 불가하지만 결제 방식을 현장 결제로 하여 배달원을 통한 카드 결제는 포인트 적용이 가능합니다.  

* 위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가 아닌 곳에서 카드 사용 시 카드사에 등록된 문자로 ‘사용제한’ 내용이 통보되며 이경우 긴급재난지원금 포인트가 아닌 원래 본인의 카드 사용으로 청구가 됩니다. 

 

각 지역 재난지원금과,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또 아동 돌봄 쿠폰까지 꼼꼼하게 잘 챙겨서 포인트 잘 소진하시길 바랍니다.

댓글